1. 화법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먼저 화법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사전적 정의를 내려 보겠습니다.
(1) 화법 = 말하는 법
(2) Speach = 구어, 말, 담화
(3) Communication
- 의미: 의사소통, 전하다
- 어원: 나누다, 함께하다, 분배하다
> 2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2) 분류적 정의
화법은 위에서 본 것과 같이 간단하게 정의될 수 있는 개념이 아닌데,
화법 개론서에서 다루고 있는 것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소통 - 언어적 의사소통 - 음성언어소통 = 화법
- 비언어적 의사소통 - 문자언어소통
화법은 의사소통법 중에서도 '언어적 의사소통법', 그 중에서도
'음성 언어적 의사소통법'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언어를 매체로 하는 의사소통 과정에 대한
충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종합적이고 고차원적인
표현ㆍ이해력'이라는 개념으로 규정될 수 있습니다.
3) 결론
앞서 본 사전적 정의와 분류적 정의를 합쳐서 화법의 정의를 내리면,
화법은 '2인 이상이 참여하여 음성언어를 사용해
의사소통하는 방법이나 그에 대한 이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법을 '구두 의사소통 행위'라고 정의를 하면,
구두(음성) 언어라는 매체적인 특성과 의사소통이라는 목적에 바탕한
매우 단순한 정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법을 제대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화법의 본질적인 특성과 성격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화법의 본질적인 성격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2. 화법의 성격
1) 구어적 성격
<구어적 성격>은 화법이 구어 소통을 통해 사고의 힘을 기르는 것을 말합니다.
(1) '홈볼트'는 말은 세계에 다가가는 정신적 통로를 열어주며
사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영원한 활동이라고 표현했습니다.
만일에 우리가 눈에 보이는 한 가지 색을 가령 '갈색'으로서 명명한다면,
우리는 눈에 띈 색의 인상을 명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 색의 인상을
조직적으로 분류하는 개념을 명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과정은 눈으로 보고, 갈색으로서 파악하고, 그 인상을 포함하는
색깔의 개념이 명명이 된다.
(2) 실험 결과
농아학교 학생들(12~16세)의 사유능력이 비슷한 나의의
정상 학생들의 사유능력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실험 결과도 있습니다.
이는 구어소통이 사고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보여주는 실험입니다.
(3) 구어 소통과 문어 소통 비교
흔히 사고 활동을 표현 활동과 이해 활동으로만 나누어
말하기를 표현 활동에, 듣기를 이해 활동에만 국한하여 인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말하기와 쓰기를, 듣기과 읽기를 같은 사고 활동이라고 인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말하기와 듣기를 언어적 정보의 소통으로만 한정짓는 편협한 인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어 소통은 단순하게 언어적 정보만을 소통하는 활동이 아닙니다.
구어소통과 문어 소통은 그 본질이 서로 다른데, 표로 비교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말 | 글 | |
매체 | 음성언어, 준언어, 비언어적 표현 | 문자언어, 텍스트 요소(문장 부호 등), 그림, 사진, 도표 |
시간 | 시공간 공유 (면대면) |
시공간 공유 없음 |
기능 양태 | 언어적 및 비언어적 상호 작용 | 정보 이해가 일방적임 |
정보의 내용 | 구체적인 내용 | 추상적 내용 |
정보의 구조 (형식) |
개방적 | 폐쇄적 (일정한 형식이 필요함. 예) 설명문, 논설문 ) |
정보의 기능 | 정보 공유, 감정 표현과 감정이입이 강함 | 객관적 정보 교환, 글과 독자의 상호작용 |
정보의 양 | 적은 양 주고받음 | 많은 양 정보 제시, 수용함 |
내용 제시 규범 | 상호 작용의 사회적 규범, 전달매체인 '말'에는 크게 관심이 가지 않음 |
글이라는 산물의 '생산'에 대한 규범, 매체인 '글'에 관심이 큼 |
인지적 부담 | 비교적 쉬움 기억력 요구됨 |
정보 처리가 쉽지 않음, 다시 볼 수 있음 |
정보 처리 양식 | 자동적으로 처리됨 (인지적 부담이 적음) |
비자동적으로 처리됨 |
학습 양식 | 비공식적 (자연 상황) |
공식적 (인위적 교육 상황) |
발달 | 언어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중요함 | 문자의 해독이 이해의 선행 조건임 |
표에서 본 것과 같이,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는 작용 양상이 사뭇 다릅니다.
문자 언어와 다른 <구어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준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들이 매체로 작용함.
② 화자ㆍ청자가 시간적ㆍ공간적 상황을 공유함.
③ 정보의 내용이 구체적이고, 구조가 개방적임.
④ 정보처리가 자동적이기에, 인지적 부담이 적음.
2) 상호 교섭적 성격
(1)언어적 의미 구성
<상호 교섭적 성격>이란 화법은 참여자들이 각각
일방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언어 행위가 아니라 어떤 주제를 중심으로
상호 교섭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임을 가리킵니다.
다른 측면에서는 화법은 화자와 청자는 물론 화법이 이루어지고 있는 장면이
서로 영향을 미치면서 의미를 구성해 가는 역동적인 과정임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화법에서 화자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우편배달부가 아니며,
청자는 우편물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수취인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탁구게임처럼 화자와 청자가 역할을 교대하면서
생각과 느낌을 서로 주고받는 과정도 아닙니다.
마치 축구 경기와 같이 한 사람의 움직임이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영향을 끼치는 게임과 같습니다.
화법 참여자들은 상대에게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와 더불어 무엇을 합니다.
(2) 정체성 구성
화법 참여자들은 상호교섭적으로 언어적 의미만 구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말은 참여자들의 정체성을 상호교섭합니다.
'스튜어트와 로건'은 모든 말에는 정체성에 대한 협상이 포함되며,
이러한 저에성에 대한 의미가 가장 중요한 의미 중 하나라고 지적했습니다.
말은 이처럼 정체성을 상호교섭하면서 참여자들을 결속시킵니다.
이러한 화법이 참여자들을 결속시키는 힘은
화법 참여자들의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관계적 성격>의 바탕이 됩니다.
※ [국어화법]화법의 성격(2)편에서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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